잇몸 부음, 잇몸이 붓는 원인 확인 해야 합니다

잇몸 부음, 잇몸이 붓는 원인 확인 해야 합니다

갑자기 잇몸이 붓게 되면 신경 쓰지 않고 넘어 갈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잇몸이 부엇을 때 바로 치료하지 않고 넘어가면 노후가 되고 나서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까지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해질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부은 잇몸 원인과 대처법 확인해보시고 신속하게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잇몸 부음, 잇몸이 붓는 원인 확인 해야 합니다

잇몸 부음, 잇몸이 붓는 원인 확인 해야 합니다

잇몸 부음, 잇몸이 붓는 원인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1

잇몸이 붓는 원인과 대처법

치은염

치은염은 치아를 잘 닦지 않거나 칫솔질을 대충하는 경우, 박테리아와 음식물이 축적된 찌꺼기인 플라그로 인해 치태와 치석이 잇몸선과 치아에 쌓여 염증이 생긴 것으로, 잇몸이 붓는 흔한 원인 중 하나 입니다.

치은염으로 잇몸이 부엇을 경우 칫솔질로 치석을 제거 할 수 없기 때문에 치과 병원이나 의원에 내원하여 진찰 후 스케일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지 않고 방치 할 경우 치주염이 생겨 잇몸뼈가 녹을 수 있습니다. 잇몸뼈가 녹으면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심한 경우 치아가 그대로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고 잇몸뼈가 녹아 빠지게 된 경우라 뼈이식까지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으로 일년에 한번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으니 일년에 한번이라도 꼭 스케일링을 받아줘야 합니다.

비타민 부족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잇몸이 붓고 출혈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염증이 잘 생기고 출혈이 자주 일어난다면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괴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잇몸과 치아에 영양을 주는데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괴혈병이 생길 수 있는데, 당장 부족한 이유보단 약 3개월 정도가 계속 결핍이 유지 된다면 피가 나고 붓는 증상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음식이나 과일 등에서 섭취할 수 있는데, 괴혈병이 생길 정도로 섭취가 안되었다면 영양제 형태로 챙겨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임산부 3명 중 1명은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임신 중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이 급증할 때 잇몸에 혈류를 증가 시켜 잇몸이 약해지고 잦은 입덧과 구토로 인해 입 속이 산성화 되어 잘 붓고 출혈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세균 침투가 쉬워지고 치주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치약 선택을 잘해야 하는데 치은염의 원인인 프라그 제거에 좋은 불소가 함유되어있는지 입 속이 건조해지지 않는 자연계면활성제, 저자극 연마제인 덴탈타입실리카가 들어있는 지 확인하고 선택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랑니

보통 사랑니가 자라게 되면서 통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붓게 되는데 자라는 와중에 잇몸이 붓게 될 땐 치아 모양에 따라 치은 조직이 솟아 오르는 형태이고, 딱딱하게 만져 지며, 욱신거릴 겁니다. 자라는 와중에 붓는 경우는 정상적인 것이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미 다 자란 이후에 잇몸이 붓는 경우엔 많은 확률로 칫솔질을 할 때 칫솔이 해당 부위까지 닿지 않아 이물질이 쌓이면서 세균 증식이 되어 충치 관련 질환이 생겨 잇몸이 붓거나 통증과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수평으로 누운 경우 다른 어금니를 간섭을 하여 잇몸이 붓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런 자라는 경우가 아닌 나머지 두가지의 경우는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발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고, 당장에 붓기와 통증은 천이나 수건을 적시거나 얼음을 감싸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증상

당뇨병에 걸린 환자는 잇몸병이 당뇨병이 있지 않은 사람들보다 많은 사람들이 발생합니다.

당뇨 환자는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세균 감염의 위험이 더 높아지고, 혈당 조절이 잘되지 않을 경우 염증 반응이 평소보다 심하고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재발도 높고 치유기간도 길게 됩니다.

또한 당뇨 환자들에게 필수인 포도당은 침 속에 들어 있는 혈당이 떨어져 나갈 때에 침 속의 포도당 수치가 높을 수록 세균이 잘 자라게 되어 잇몸 질환으로 더 잘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철물

보철치료를 받아 보철물이 있는 곳 잇몸이 부어 있다면 보철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철치료가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치료 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부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철물이 오래되었거나 틈이 있을 경우 세균이 침투되어 잇몸 염증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보철물 주변 잇몸이 부어 있을 경우 바로 치과 병원에 가서 치료 받아야 하며,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잇몸뼈가 녹아 발치까지 진행하게 되면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 있으니 신속한 치료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감염

곰팡이, 바이러스 등에 세균에 감염되어 잇몸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가 있다면 잇몸이 붓는 급성 헤르페틱 지이보스토마티스라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입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효모가 과하게 생성되는 것도 잇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잇몸이 붓는 것을 발견했지만 방치하게 될 경우 치아에 종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치과치료 저렴하게 받는 방법

치과치료 너무 비싸서 이가 아파도 주저 하게 됩니다. 보다 저렴하게 치과치료 받는 방법 보시고 더 악화되기 전에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치과치료 저렴하게 받는 방법 7가지 꿀팁! 포스팅 바로가기

마치며

잇몸이 붓는 원인과 대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체로 병원에서 치료 받아야 하는 것이 많은 만큼 잇몸이 부어오른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신속한 치료로 치아 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